본문 바로가기
시사,사회

공무원 연봉제 국회의원부터 하는게 어떨까?

by 레몬빛망울 2009. 3. 16.
반응형
공무원 연봉제 국회의원부터 하는게 어떨까?

공무원 연봉제에 관한 소식이 들립니다.
현재 고위공무원(4급 상당 이상)에서 시행되고 있는 기업형 연봉제를 전직급(1~9급)으로 확대하는 개편방안을 한나라당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은 15일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공무원 급여체계가 근무연수와 직급에 맞춰 자동 지급되는 호봉제이기 때문에 경쟁력과 생산성이 떨어지는 등 능률이 오르지 않고 무사안일주의가 팽배하다"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공무원 연봉제를 도입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무원의 능률을 높이고 긴장감과 생산감을 높이기 위해 연봉제를 하겠다는 생각은 좋은 생각입니다.
하지만 일선 현장에서 하위 공무원들은 대부분 열심히 일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위치를 망각하고 옳지 못한 행동을 하는 공무원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하급 공무원들은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하급공무원들 보다 위에서 지시하고, 권한을 가지고 있는 고위 공무원들이죠.
그리고 사실 제일 능률없고, 하는 일에 비해 연봉이 높은 직업이 이러한 개편방안을 내놓겠다고 하는 국회의원들이 아닐까요?
1년에 국회에서 정기적으로 열리는 회의가 몇일이나 될까요? 그리고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회의는 몇일이나 될까요?
그리고 그들이 받아가는 돈은 얼마나 될까요? 그들이 그 돈을 받고 본연의 업무를 하는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우리에게 언론을 통해 비춰지는 국회의원들의 일과를 보면 한심하기 그지 없습니다.
정기회의에도 참석을 다 하지 않는 의원들도 있고, 제대로 된 안건 하나 내 놓는 의원도 없을 뿐더러 국회의사당에서 보여지는 그들의 모습은 파벌싸움과 정권을 움켜지기 위해 몸싸움과 막말하는 모습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정기회의때 참석해서 보여주는 모습도 구석에서 꾸벅꾸벅 조는 모습들이더군요.
그렇게 일 하고도 연봉은 몇 억대를 받아가고 기타 유지비, 우리가 알지 못하는 돈들..각종 혜택 등을 받아가고 있으니 하급공무원들에게 기업형 연봉제를 하겠다고 말하는건 부끄럽지 않으신지...

높은 분들이 모범을 보여야 아래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배울텐데 우선 국회의원들부터 모범을 보이시는게 어떨까요?
1년에 제대로 된 안건 몇건 이상 제출 안하면 연봉삭감, 회의 참석 안하면 삭감, 국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당익만 따지는 의원들도 삭감 이런식으로 말이죠!
물론 평가는 공정하게 항목을 만들어서 그것을 기준으로 그들을 위해 세금을 내고 있는 국민들에게 맡겨야 하겠죠?

반응형